본문 바로가기

TIPS

지하철 동일역 5분내 재개표 무료

아직도 모르는분들이 더 많은듯해서~

지하철 방향을 반대로 탔을경우 5분이내 재개표. 승차-하차-승차가 한 역에서 5분이내에 이루어지면 무료 입니다.

더 자세한것은 밑에 

▶▶ 동일역 5분이내 재개표 Q&A

Q. 동일역 5분이내 재개표는 시행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A. 동일역 5분이내 재개표는 승차방향 오류로 인하여 반대방향으로 재 승차하는 고객에게 부과되는 2중 운임에 대하여 부당하게 부과된 1회 운임을 돌려 드리기 위해 약관을 개정(’10.12.29)하여 수기 환불 조치하였으나, 환불에 따른 불편 등을 해소하기 위해 동일역에서 5분이내 재개표시 개집표 단말기에서 운임이 징수되지 않도록 시스템을 개선함.

Q. 동일역 5분이내 재개표 적용대상 교통카드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A. 동일역 5분이내 재개표 적용 대상 교통카드는 선․후불교통카드와 정기권에 한합니다. 1회용교통카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Q. 1회용 교통카드가 적용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A. 1회용교통카드는 개표 정보는 기록하나 집표 정보는 별도 기록(단순 상태만 표시)하지 않는 저 사양카드로 재개표가 불가하기 때문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동일역 5분이내 재개표 적용 대상 교통카드는 선․후불교통카드와 정기권에 한합니다.

Q. 동일역 5분이내 재개표 시 환승가능 횟수가 감소하나요?
A. 네... 동일역 5분 이내 재개표는 환승 처리를 하기 때문에 환승가능 횟수는 총4회 중에서 1회를 감소시킵니다. 따라서 잔여 환승횟수가 없을 경우에는 동일역 5분이내 재개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버스 - 지하철(A) - 버스 - 버스 - 지하철(B)로 계속 환승할 경우 지하철(B) 개표 시 환승횟수 4회가 종료되기 때문에 동일역 재개표 처리시 기본 운임이 부과됩니다.

Q. 환승역에서 노선이 다른역은 동일역으로 간주하나요?
A. 아닙니다. 환승역에서 노선이 다른 경우 동일역으로 간주하지 않으며 동일역 5분이내 재개표 적용을 받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사당역 2호선에서 승차, 하차 후 사당역 4호선에서 5분이내 개표 시에는 운임이 별도로 부과됩니다.

Q. 지하철 이용도중 화장실 등 이용을 위해 하차 후 5분이내 승차 시 동일역 5분이내 재개표 적용을 받나요?
A.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지하철 이용 도중 단순 하차 후 승차시에는 동일역이 아니므로 동일역 5분이내 재개표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Q. 동일역에서 개표 후 지하철을 승차하지 않고 5분이내 하차(집표)시 운임을 왜 받나요?
A. 동일역에서 개표 후 지하철을 승차하지 않고 하차할 경우, 이는 단순한 고객의 변심에 의해 여행을 포기한 것으로 개표 시 부과된 운임을 환불하지 않습니다 이는 수도권대중교통은 통합환승제로 선 교통수단 하차 후 30분이내 후 교통수단 이용 시 10km 이내까지는 별도로 운임을 부과하지 않기 때문에 상기 제도 적용 시에는 이를 악용한 부정승차 양산 우려가 있고, 또한, 동일역 5분이내 재개표 기능과 연계하여 승차권 하나로 2명 이상이 사용 가능하게 됨으로 단순 승차-하차의 경우에는 운임환불이 되지 않습니다.